블렌더에서 3D 모델들을 픽셀 아트풍으로 렌더링하는 법을 다룬 아래 영상 보고 Blender 2.91에서 따라하다.
Render-Render Engine: Eevee, Sampling-Render: 1, Shadows-Soft Shadows: off로 설정.
Output-Resolution X/Y: 200/200으로 설정.
Camera-Type: Orthographic으로 설정.
Light-Sun, Strength: 1000으로 설정.
[Freestyle 활용 외곽선 처리]
외곽선은 Render-Freestyle에 체크하고
View Layer-Freestyle Line Set에서 라인을 넣을 것과 뺄 것을 정할 수 있고
뺄 물체들은 Object Mode에서 선택한 뒤 M, New Collection, "NoOutline"으로 새로 콜렉션 만든 뒤 추가하고 Freestyle Line Set-Collection 탭 선택, 아래의 Exclusive 선택하고 Collection에 방금 지정한 "NoOutline" 콜렉션을 지정하면 된다.
View Layer-Freestyle Line Style에서 선의 굵기, 색상을 조절 가능하다.
굵기는 Thickness탭 Base Thickness-Thickness에서 지정 가능하고
색상은 Color 탭 Add Modifier 누르고 Material 선택한 뒤 해당 머티리얼의 Material-Freestyle Line에서 지정 가능하다.
이 기법들 자체만으로 쓰기보단 여기저기 활용 방안이 꽤 있을듯.
예를 들어 픽셀아트하기전 기본 도형으로 바탕 구조 잡기 용도라거나 하는 식으로.
아래 동영상에 달린 댓글 중 하나.
Josh W
The phong shader on top of a cavity shader/rim light shader would get you the edge highlights for free I'm pretty sure. Another thing for things like grass would be to have a particle system that samples the surface colors for it's particle color -- then you can sculpt some hills and have particles emitted on the surface to sell grass.
아래는 어제 만든 스컬맨 모델링을 가지고 이런저런 테스트해 본 것.
2D 애니메이션 같은 독특한 느낌들이 만들어진다.
'Making advanced Pixelart in Blender [Tutorial](17:45/Lars Mezaka)'
https://www.youtube.com/watch?v=7W2na8OKC8U
21/5/13 목
'Blend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ender]독특한 움직임의 기어 애니메이션 (0) | 2021.08.10 |
---|---|
[Blender]해적 모델링/리깅 (0) | 2021.08.08 |
[Blender]스컬맨 모델링/리깅 (0) | 2021.08.02 |
[Blender]마녀 모델링/리깅 (0) | 2021.07.30 |
[Blender]매시에 영상 매핑해 넣기/음원 추가하기 등 (0) | 2021.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