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툰 셰이딩 아웃라인에 관한 영상 보고 Blender 2.83에서 따라하기.
이전 기본형('Toon Shader Tutorial - Part 1 - How to Have Multiple Light Sources (Blender 2.8/EEVEE)(23:07/Lightning Boy Studio)' https://www.youtube.com/watch?v=TpWI2rU8iF0)에 아웃라인을 추가하는 방법을 설명한 동영상으로
간단하게는 일단 Surface: Emission로 셰이더를 추가하고
Solidify 모디파이어를 적용시키고 Flip Normal: On, Material Index Offset: 1로 한 뒤 Thickness로 외곽선의 두께를 조절하는 것.
복잡한 버전으로는 이전 툰 셰이딩 머티리얼 안에 새로 Shift-A, Frame 생성, N-Item에서 Label: Outline이라 명명하고 이 안에 아웃라인 관련 노드들을 담는다.
이전 키라이트로 사용한 Red를 가져와 Layer Weight와 조합해 외곽선을 만들어 내는게 핵심. 인터페이스들을 추가해 Outline Color, Outline Minus, Outline Size, Outline Mask(이건 그림자 지우기용으로 Texture Paint에서 채색한 Image Texture 적용)를 밖에서 조절 가능하게 했다.
'Toon Shader Tutorial - Part 2 - How to Make Dynamic Outlines (Blender 2.8/EEVEE)(19:20/Lightning Boy Studio)' https://www.youtube.com/watch?v=hp4V-9oFmnM
20/11/28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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