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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Blender]섬과 바다 모델링/매핑

블렌더에서 섬과 바다를 모델링/매핑하는 법을 다룬 아래 영상 보고 Blender 2.91에서 따라하기.
따라하던 중 Vertex Color 적용 부분에서 막혀 관련 영상을 찾아보다. 
문제 해결: Land에 적용된 Remesh 모디파이어를 Apply시키지 않아서 생긴 문제였다. 
따라하기 완료. 계속 설정 조금씩 바꾸며 다듬는데 시간을 많이 보내다. 

마치고 보니 블렌더 파일 용량이 10M가 넘는다. 

 

[섬 모델링]

Plane에서 시작, Edit Mode에서 k(Knife)툴로 섬 윤곽 그려 잘라내고 Extrude.

Object Mode에서 Remesh 모디파이어 적용, Voxel-Voxel Size: 0.01로 설정, Apply.

Sculpt Mode에서 Draw, Flatten 브러시등으로 튀어나온 산 등 굴곡 스컬팅. 

다시 Object Mode에서 Remesh 모디파이어 적용, Voxel-Voxel Size: 0.01로 설정, Apply.

Weight Paint Mode에서 튀어나온 부분들 빨간색으로 색칠, Object Data-Vertex Groups에 새로 생긴 그룹 'WeightPaint'라 명명. 

Object Mode에서 Displace 모디파이어 적용, Vertex Group에 방금 만든 버텍스 그룹 적용하고 Texture 하나 생성, Texture-Type: Voronoi 설정들 조정하고 Apply.

다시 Displace 모디파이어 적용, 이번엔 Texture-Type: Cloulds로 동일 작업 반복하고 Apply. (Displace 모디파이어 설정은 아직 잘 모르겠다.)

Vertex Paint Mode에서 나중에 녹색으로 표현할 부분을 검은색으로 칠하기. 

 

[바다 모델링]

Cylinder에서 시작, 섬의 수면 즈음에 위치하게 하고 크기 키우기. 

Object Mode에서 Remesh 모디파이어 적용, Voxel-Voxel Size: 0.1로 설정, Apply.

 

[Sky Texture 적용]

Render-Render Engine: Cycles로 설정하고 

World-Color에서 Sky Texture 적용, Sun Intension: 0.2, Strength: 0.3 정도로 설정하고 나머지도 직접 보며 태양의 높이, 회전각, 고도, 공기, 먼지, 오존 등을 설정.

 

[섬과 바다 매핑]

섬 셰이더

Vertex Color 부분에 위에 Vertex Paint Mode에서 칠한 Vertex Color를 적용해주어야 한다. 

 

바다 셰이더

모델링한 크기에 따라 수치들은 달라지기에 직접 조절해가며 맞춰야 한다. 

 

[섬 매시에 파티클로 나무들 뿌리기]

Edit-Preferences, Add-ons에서 Sapling으로 검색, Sapling Tree Gen 애드온 추가.

Object Mode에서 Shift-A, Curve-Sapling Tree Gen 선택하면 나무가 생성된다. 

좌하단 Sapling: Add Tree 설정 창 키우고 Settings의 Leaves(Show Leaves를 체크하면 나뭇잎을 실제 보며 조정 가능하다), Branche Splitting 등에서 나뭇잎 수/크기, 가지 수/크기/늘어지는 정도 등을 조정.

설정을 마친 뒤 Object-Convert To-Mesh로 커브에서 메시로 변경.

매핑은 나뭇잎들과 나무줄기 2개로 나누어 해줄 수 있는데 내 경우 간단히 색만 정해주는 정도로 마무리 했다. 

Outliner에서 새 Collection 생성하고 'Tree'라 명명.

매핑까지 마친 나무와 나뭇잎을 위에 생성한 콜렉션으로 이동시킨다.

 

섬 매시 선택하고 Particle에서 + 눌러 새 파티클 생성, Hair로 선택, 

Number: 25 Hair Length: 1(이것 역시 보면서 조정)

Render-Render As: Collection으로 설정하고 아래 Collection-Instance Collection에 위에 만든 Tree 콜렉션 선택(Whole Collection: On).

Vertex Groups-Density에 위에 만들었던 'WeightPaint' 버텍스 그룹 지정.

Children에서 Interpolated 선택, Display Amount: 100으로 설정하면 실제 생성될 나무들 전체를 보며 작업 가능하나 작업 화면이 무거워진다. 

Advanced에 체크하고 Rotation에 체크, Orientation: Global Y로 하면 나무들이 똑바로 선다. 

 

'blender 2.93 terrain creation tutorial - animation(17:04/Blender Zone)'
https://www.youtube.com/watch?v=4XbJM487U8Y

21/5/15 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