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처페인트의 기능 소개와 활용을 다룬 아래 영상 보고 Blender 3.0에서 따라하기.
덕분에 텍스처 페인팅의 주요 기능에대해 확실히 알게됐다.
Shading 워크스페이스에서 Principled BSDF의 Specular: 0, Roughness: 1로 설정하고 Texture Paint 워크스페이스에서 Rendered View 모드로 한 뒤 World Properties-Surface-Color를 밝은 회색으로 하면 텍스처페인팅시 분명하게 보여 작업하기 쉽다.
* Brush Settings-Advanced-Accumulate에 체크하면 필압 상관없이 진하게 드로잉이 가능.
* Brush Settings-Stroke-Stabilize Stroke에 체크하면 지연 드로잉이라 하여 흔들리지 않는 직선 긋기 등에 유용하다.
* Brush Settings-Texture에서 New 누르고 원하는 텍스처 이미지 파일을 불러들여 그리는 것도 가능하다.
[텍스처 페인팅 주요 단축키]
F: 브러시 사이즈 조절
S: 스포이드 툴
M: 마스크 토글(마스크 모드가 켜진 상태에선 Shift-Ctrl-좌클릭으로 Face를 선택하여 해당 Face에 마스크 적용과 해제가 가능하다. Edit Mode로 이동해 선택하는 것도 가능.) Brush Settings-Texture Mask에서 New 누른 뒤 새 마스크용 이미지 생성한 뒤 마스크 브러시 툴로 드로잉해 마스크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노드 에디터 팁]
Alt-우 드래그: 노드간 연결
Ctrl-Shift-우 드래그: 2 노드간 Mix 노드 생성
Ctrl-우 드래그: 노드 연결선 끊기
라이팅과 셰이더 설정들도 이것저것 바꿔가며 테스트해 보다.
'絵を描く民よ!テクスチャペイント講座【blender2.92】(25:50/3Dのメモ帳)'
https://www.youtube.com/watch?v=RxyQsB9qtKQ
2022/03/29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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