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2.83에서 오리맨 모델링/리깅 만들기.
이번엔 Shift-A, Armature-Human(Meta-Rig)을 먼저 생성해 놓고 거기에 맞춰 모델링을 하는 방식을 취했다.
Cube에서 시작, 골반부터 시작해 다리, 몸통, 팔, 손가락, 머리 순으로 모델링.
손과 손가락 부분은 k 등으로 필요한 부분을 잘라 만든 것으로 매시 구조가 대충 맞춘 거였는데 나중에 리깅해 보니 별 문제 없었다.
모델링이 끝난 뒤 metarig 선택, Object Data의 Generate Rig을 눌렀는데 제대로 rig이 생성되지 않아 한동안 헤메다. 아마도 얼굴 본들을 제거한 뒤 해서 그랬던 모양. 원래 모양대로 하니 rig이 생성되긴 했다.
원래 형태에서 본들을 제거하면 rig 생성이 원래 안되는건지 궁금. 유튜브 동영상들을 보면 얼굴 본 등 제거하고 간략화한 뒤에도 rig 생성하고 했던 것 같은데.
이후 매시, rig 순으로 선택, Ctrl-P, Armature Deform-With Automatic Weights로 자동 적용. rig 선택하고 Pose Mode로 바꾼 뒤 움직여 보니 리깅 적용은 나름 잘 된 듯 하다.
rig은 회전의 경우 기본이 Euler 방식이 아닌 Quaternion 방식인 모양이다.
하여 손 등의 IK 움직일 때 회전 부분에서 한동안 헤메다.
20/9/19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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