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Blender]서랍에 Armature와 Driver 설정해 열고 닫기

바람들들 2023. 12. 4. 02:24


서랍장의 각 서랍에 아마츄어와 드라이버로 설정해 열고 닫게 하게 만든 뒤 다른 파일에서 Link로 불러와 조작하는 법을 다룬 아래 영상 보고 Blender 3.6에서 따라하기. 

서랍장 대충 모델링하고 아마츄어와 드라이버 적용하는 법까지 따라하는데 성공.

각 서랍과 아마츄어 본들을 하나씩 연결해 준 뒤 
Pose Mode에서 서랍에 적용한 본 선택, 

Data Properties-Custom Properties에서 New 버튼 눌러 3개를 만들고 이름을 각각 DrawerUp/Mid/Bot으로 지어주고 Library Overridable에 체크. 
맨 위 서랍 본을 선택, Custom Properties-'DrawUp' 옆 수치에 우클릭, 

Copy as New Driver 선택, 

N, Item-Transform-Location-Y에 우클릭, 

Paste Driver 선택, 다시 우클릭, 
Open Drivers Editor 선택, 뜬 창에서 Drivers-Driver-Type: Scripted Expression으로 선택, Expression에서 DrawUp * 적절한 수치를 넣어 Custom Properties-DrawUp 옆 수치를 1로 했을 때 가장 많이 열린 상태가 되게 조절해준다. 

같은 방식으로 나머지 서랍들도 설정.

한데 다른 파일에서 Link로 불러온 뒤 Object-Relations-Make Library Override 클릭, Outliner의 아마츄어 자식으로 있는 녹색 Armature에 우클릭, Make Library Override를 선택하면 Data Properties-Custom Properties의 각 서랍 조작을 할 수 있다는데 이 부분은 되지않는다. 영상은 2.93Alpha 버전이라 버전 상승과 더불어 기능이 사라졌는지 내가 잘못 따라한 건지 확실치 않다. 

그리고 사실 Append로 불러오면 그냥 조작 가능한데 굳이 Link로 불러올 필요가 있는지도 의문. 물론 Link로 불러오면 해당 블렌더 파일의 크기 자체는 줄일 수 있긴 하다만. 

 

'A Simple Way to Control a Rig with Properties(5:38/Johnny Matthews)'
https://www.youtube.com/watch?v=ic1Hnlf4lew

 

2023/11/19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