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Blender]물리적으로 흔들리는 물체들 만들기

바람들들 2023. 10. 19. 00:36

Rigid Body, Rigid Body Constraint를 활용해 물리적으로 흔들리는 물체들 만들기를 다룬 아래 영상 보고 Blender 3.6에서 따라하기.

머리카락, 가슴, 치마 등을 기본 애니메이션에 따라서 자동적, 물리적으로 흔들리게 하고 싶을 때 적용하는 wiggle bone 플러그인 등의 기본 원리를 다룬 영상이다. 

[기본형]
[1] Cube를 생성하고 Physics Properties에서 Rigid Body(Active) 적용.
혹은 메뉴의 Object-Rigid Body-Add Active로 적용도 가능하다. 
큐브를 복제해 아래로 나열한 뒤 차례로 아래쪽 먼저 선택, 위쪽 선택하고 

Object-Rigid Body-Connect를 클릭하면 중간 부분에 Rigid Body Constraint가 적용된 Empty가 생긴다. 
Empty들을 선택하고 Type을 Generic Spring으로, Limits-Linear의 X/Y/Z Axis 모두 체크하고 

모든 수치를 0으로 설정한다. (Alt키를 이용하여 동시 적용하는게 편리하다)

[2] 맨 위 큐브 Rigid Body의 Type: Passive로 변경, Settings-Animated에 체크.
맨 위 큐브에 이동 애니메이션을 주면 아래 딸린 큐브들이 따라서 물리적인 흔들림을 보인다. 

[Armature 형]
Armature-Single Bone에서 시작, Edit Mode에서 아래 방향으로 향하게 하고 Subdivision으로 3개로 나누기. 
Object Mode에서 각 본 위에 큐브들 생성해 배치시키고 위 기본형 작업 중 [1]번 과정을 반복한다. 

본 선택하고 Pose Mode로 들어가 각각의 본 선택,

Bone Constraints Properties-Child Of 컨스트레인트 적용, Target에 적용할 큐브들 적용한다.

(이상하게 적용될 경우 Set Inverse 버튼 클릭.)
또 각 본 선택, Bone Properties-Relations-Inherit Rotation 체크 해제한다. 

그리고 Object Mode에서 위 기본형 작업 중 [2]번 과정을 반복. 

 

'制作第18回「Rigid Bodyでボーンを動かす」Blender(18:57/おもちさん)'
https://www.youtube.com/watch?v=lmmngaRv80Y

2023/10/09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