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2개의 유튜브 동영상을 보고 Blender 2.8에서 나이프 모델링과 매핑을 간략하게 추려서 따라해 보다.
'Hunting Knife | Beginner Exercises | Part 11 | Hard Surface Modelling 7 | Blender 2.8(20:21/Grant Abbitt)'
https://www.youtube.com/watch?v=QXNRrt8EcEg
- 나이프 칼날과 손잡이 부분은 Plane에서 시작, Alt-M, At Center로 하나의 점으로 만든 뒤 E로 뽑아내가며 사진에 따라 기본 모양 만들고 Modifier-Mirror 적용한 뒤 두께를 만들기. Modifier-Subdivision Surface 적용하고 모양 다듬기.
- 손잡이 쇠 부분은 Cube에서 시작, y,z축 각각에 2번의 Mirror를 적용한 뒤 모양 만들고 역시 Subdivision Surface 적용하고 모양 다듬기.
* Subdivision Surface 적용한 뒤 경계가 날카로워지길 원하는 Edge들을 선택하고 N-Item-Crease의 값을 높이면(최대 1.0) 선택한 Edge들이 날카롭게 보이게 된다는 것이 이번 모델링에서 새로 배운 점.
'3 Different Quick but Effective TEXTURING TECHNIQUES - Hunting Knife - Blender 2.8(18:28/Grant Abbitt)'
https://www.youtube.com/watch?v=2Wlc5PXo6pE&feature=emb_rel_end
- 칼날 부분은 Front View에서 U-Project from View로 언래핑하고 날 윗쪽 부분 면들은 따로 선택해서 U-Unwrap으로 언래핑. 참조로 한 사진에 Vertex들을 옮겨 맞추는 방식으로 매핑.
- 손잡이 부분은 Texture Paint 워크 스페이스로 이동, Active Tool-Texture Slots-No Textures 옆 + 클릭, Base Color로 새 머티리얼 텍스처 생성. Texture-New 버튼 클릭, 새 텍스처 생성하고 Texture-Texture-Open으로 역시 모델링시 참조했던 나이프 사진 불러오기.
Active Tool-Texture-Mapping: Stencil로 설정. Angle로 원하는 각도로 회전.
페인팅 화면에 반투명한 사진이 나타나는데 우클릭 드래그로 이동, Ctrl-우클릭 드래그로 회전, Shift-우클릭 드래그로 축소/확대해 가며 페인팅하기.
Strength: 1.0, Blend: Mix로 놓고 칠하는데 처음에 안그려져서 헤메다. 아래 컬러 피커에서 검은색이 선택되어 있었기 때문으로 흰색을 선택한 뒤 하니 잘 됐다.
- 손잡이 쇠 부분은 영상에선 좀 복잡하게 했는데 난 그냥 Metalic만 1.0으로 해주는 것으로 마치다.
2020/4/15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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