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2.8에서 이전 Rigify로 리깅한 로폴 인체형 모델 걷기 애니 만들기.
Armature로 한 번 해본 작업인데다 Rigify는 상당히 직관적이고 이해하기도 쉬워 쉽게 작업을 마치다.
* Pose Mode로 전환, N을 눌러 우측 설정창을 뜨게 한 뒤 Item 탭을 보면 아래 Rig Main Properties, Rig Layers 메뉴가 보이는데 Rig Main Properties-IK_FK로 팔과 다리의 IK와 FK 비율을 조절 가능하다. 0이면 100% IK, 1이면 100% FK로 움직일 수 있다. IK_Stretch는 매시가 metaRig을 따라 늘어나게 할지 여부를 정할 수 있다. 0이면 전혀 늘어나지 않고 1이면 무조건 100% 늘어난다.
Snap FK ->IK, Snap IK -> FK는 각각의 본들을 선택한 본들의 위치로 이동하게 만든다.
Rig Layers에서는 사용할 본들만 선택하여 보이게 하거나 안 보이게 할 수 있다.
작업은 일단 위 Rig Layers에서 Torso, Leg.L(IK), Leg.R(IK)만 활성화하고 IK_FK: 0.0, IK_Stretch: 0.0으로 설정한 뒤 Animation 워크 스페이스로 이동, Timeline 패널 Auto Keying 버튼 눌러 이후 자동으로 키프레임 이동/회전 등이 기록되게 해둔 뒤 Walk Cycle 이미지를 참고해 Pelvis, 좌우 발 IK, 발 부분 회전을 1 프레임 Contact, 4 프레임 Low, 7 프레임 Passing, 10 프레임 High 형태로 만들어 주다.
Contact에서 Ctrl-C로 복제하고 반대편 Contact 키프레임 지점인 14 프레임에 가서 좌우반전 붙여넣기(Shift-Ctrl-V)하기. 이후 16, 19, 22프레임에 4, 7, 10프레임을 복제, 좌우반전 복제해 넣고 25프레임에 1프레임을 일반 붙여넣기(Ctrl-V)하여 엉덩이, 양 다리 움직임 완료. 애니메이션 End 프레임은 24로 설정.
Layout 워크스페이스로 돌아와 Pose Mode로 바꾼뒤 이번엔 IK를 이용해 양팔을 내려주고 IK_FK: 1.0, IK_Stretch: 0.0으로 설정하고 Snap FK ->IK 눌러 FK 위치를 지금 조정한 IK 위치로 맞춰주고 Arm.L(FK), Arm.R(FK)만 선택한 뒤 Animation 워크 스페이스로 이동, 1프레임에서 팔 위치를 잡아주고 Ctrl-C로 복제, 13프레임에
서 좌우반전 붙여넣기(Shift-Ctrl-V), 25프레임에서 일반 붙여넣기(Ctrl-V)하여 팔 움직임 완료.
그 외 어깨부분을 기울여주는 애니메이션을 Contact 1, 13, 25에서 넣어주다.
2020/4/10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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