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에 구슬들을 담는 물리효과를 다룬 아래 영상 보고 Blener 2.91에서 따라하기.
[담을 병 모델링]
Bezier Curve에 Screw 모디파이어를 적용한 뒤 Edit Mode에서 Vertex들을 움직여 병의 모양 잡고 Object-Convert To-Mesh로 매시화한 뒤 Solidify, Subdivision Surface 모디파이어 적용해 병 모델링.
[구슬들 모델링]
Cube 2개를 Ctrl-P, Object(Keep Transform)으로 부모/자식 관계로 만들고
각각 Ctrl-2로 면 나눈 뒤 부모쪽 선택, Object-Instancing(Faces)-Scale by Face Size에 체크(Factor: 0.35정도)하여 자식 표면에 많은 구슬들을 생성,
모디파이어들 모두 Apply한 뒤 부모 선택, Ctrl-A, Make Instances Real로 개별적인 많은 구슬 만들어내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물리효과 설정]
병과 깔대기는 Physics-Rigid Body 적용하고 Type: Passive, Collisions-Shape: Mesh 선택하고 Sensitivity-Margin을 적은 수로 설정(내 경우는 0.001).
구슬은 한 개를 선택, Physics-Rigid Body 적용하고 Type: Active, Collisions-Shape: Mesh 선택하고 Sensitivity-Margin을 적은 수로 설정(내 경우는 0.04).
나머지 구슬들 모두 선택하고 물리세팅한 구슬을 마지막에 선택해 오렌지 색으로 만든 뒤 좌상 메뉴 Object-RigidBody-Copy from Active로 모두에 물리 세팅을 복제한다.
그리고 애니메이션 실행시키면 알아서 계산해 준다.
Scene-Rigid Body World-Settings-Substeps Per Frame, Solver Iterations의 수치를 올려 물리 시뮬레이션의 정확도를 높이는 모양인데 내 경우 그래픽 카드가 안 좋아 너무 버벅거려 그냥 기본치인 10으로 설정했다.
'FILLING CONTAINER IN 5 MINUTES IN BLENDER 2.81(7:40/bla tadej)'
https://www.youtube.com/watch?v=pexD2XhncNY
21/9/6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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