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미소녀풍 얼굴 모델링/언래핑/텍스처 페인팅/셰이프 키 애니를 다룬 아래 영상 보고 Blender 3.1에서 모델링 따라하기.
Plane에서 시작, Mirror 모디파이어 적용하고 Ctrl-R로 가로로 4등분한 상태에서 차츰 형태를 만들고 다듬어 간다.
목은 Circle(Vertices: 8) 추가하고 위치와 크기 조정한 뒤 얼굴과 맞춰간다.
기본 얼굴 모양 모델링까지 따라하다.
속눈썹은 Cube에서 시작, Vertex Crease: 1로 하고 Ctrl-R로 5등분,
양쪽 끝부분 면들 선택, M, At Center로 합친 뒤 R,X,45로 45도 회전시키고 크기 조절,
눈 있는 곳으로 위치 이동시켜 버텍스를 조절해 배치.
눈썹은 속눈썹의 윗부분을 Shift-D로 복제해 이동시킨 뒤 버텍스 조절로 만든다.
귀는 옆 얼굴 부분의 Face 2개를 선택, Extrude 시킨 뒤 모양 가다듬고 이후 디테일 추가하는 방식.
눈동자는 Circle(Vertices: 8)에서 시작, Extrue 2번 안쪽으로 한 뒤 Grid Fill로 채우고 안쪽 Edge 선택해 앞쪽으로 끌어 입체감을 준다. Subdivision Surface, Mirror 모디파이어 적용하고 눈 안쪽에 배치.
얼굴 모델링시 주의해서 봐야할 점은
대각선에서 봤을 때 눈과 뺨을 흐르는 곡선과
뺨에서 턱으로 이어지는 곡선.
눈동자 매핑하고 Shape Key로 눈 깜빡이기, 입 모양(아) 애니도 따라하다.
* Shape Key 애니에서 Basis의 모양으로 돌리고 싶을 경우
Edit Mode에서 돌리고 싶은 버텍스들을 선택, 메뉴의 Vertex-Blend from Shape 선택,
좌하단 설정 박스에서 Shape: Basis, Blend: 1.0, Add: Off로 선택하면 된다.
Sphere에서 시작, 머리 대충 모델링하고 다듬기.
'【Blender】顔モデリング講座 ~平面から始めるキャラクターモデリング~(51:16/夏森轄)'
https://www.youtube.com/watch?v=uUqQw6VpFP8
2022/05/23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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