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폴 인체 모델링/리깅, 옷, 장화, 수염등을 추가하거나 변경 가능하게 하는 과정을 다룬 아래 영상을 보고 Blender 2.91에서 남자 모델링, 리깅 만들기.
[몸에서 선택해 옷 등 만들기]
남자 모델링의 Edit 모드에 들어간 뒤 셔츠용으로 사용할 Face들 선택 뒤
Shift-D로 복제, P, Selection으로 별개의 Object로 만들어 Shirt로 이름 변경하고
다시 Edit 모드로 들어가 Alt-S로 크기를 키우면 리깅도 그대로 적용되기에 쉽게 옷으로 사용할 수 있다.
Alt-S로 크기를 키우는 것이 아닌 Alt-E, Extrude Faces Along Normals로 두께를 줄 수도 있는데 이건 안쪽 페이스가 좀 낭비되는 느낌.
셔츠, 반바지, 장화, 턱수염, 모자도 같은 방식으로 만들다.
[어깨에 걸친 어깨띠]는 좀 특이한 방식.
일단 셔츠 부분을 복제한 뒤 Mirror 모디파이어를 Apply해서 합치고
Subdivision Surface 모디파이어 추가하고 Simple 선택, 나누는 수치 3정도를 주어 미세하게 나누고 역시 Apply.
이후 Edit 모드로 들어가 c(써클 선택모드)로 어깨 띠 모양을 선택,
Ctrl-I로 선택 반전한 뒤 Delete, Face로 대체적 어깨띠 모양을 만든다.
다시 Decimate 모디파이어 추가한 뒤 Planar 선택하고 Apply.
이후 Edit 모드로 들어가 Vertex 선택모드에서 필요없는 vertext들 선택하고 Delete, Dissolve Vertices 선택하여 간략하게 정리. 이후 Alt-E, Extrude Faces Along Normals로 두께를 주는 방식으로 만들다.
면을 잘게 나눈 뒤 형태 잡고 다시 면수를 확 줄여 정리하는 방식이 인상적이었다.
'Rigged Low Poly Guy in 10 Minutes with Weight-Painted Changeable Clothes - ep. 68 - Blender 2.92(44:05/Imphenzia)' https://www.youtube.com/watch?v=Wx8sl6LJ7p4
21/4/10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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